본문 바로가기
주식 자동 매매 프로젝트

[주식 자동 매매] 프로그램 개발 2: 파이썬 가상 환경 세팅(feat. VS Code)

by 카이로스의시간 2024. 11. 11.

주식 자동 매매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기록한 시리즈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썬 가상 환경을 세팅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참고로 제가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환경은,

  • 사용 기기: 맥북에어 M2
  • OS: macOS Sequoia 15.1
  • IDE: VS Code
  • 개발 언어: Python 3.x

 

 
 

왜 파이썬 가상환경이 필요한가요?

파이썬 프로젝트를 여러 개 진행하다 보면 프로젝트마다 필요한 패키지들의 버전 의존성 문제로 실행이 안 되는 경우들도 있고, 사용하지 않는 패키지를 프로젝트에 따라 분리하는 전략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가상 환경입니다.

▼ 먼저 프로젝트 결과물을 저장할 폴더를 하나 만들고 VS Code에서 [Open Folder] 메뉴를 통해 이 폴더를 열어줍니다. 제 프로젝트 폴더 이름은 [needleeye]입니다. 왜 '바늘구멍'으로 프로젝트명을 지었는지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설명해 드릴게요.

 
 
▼ 가상환경 세팅을 위해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입력해야 합니다. VS Code에서 [View > 터미널Terminal]을 실행해 여기에서 명령어를 입력하겠습니다.

 
 
▼ 열린 터미널에 가상 환경을 생성하기 위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python3 -m venv venv

 
 
 

 
 
▼ 명령어를 실행하면 아래처럼 [venv]라는 폴더가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View] 메뉴의 [커맨드 팔레트Command Palette] 메뉴를 클릭한 후 노출되는 팝업창에서 "Python: Select Interpreter"를 찾아서 선택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Python interpreter 목록이 나옵니다. 이 중에서 ('venv': venv)가 포함된 interpreter를 선택합니다. 이제 위에서 생성한 파이썬 가상 환경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가상환경을 활성화 시킬 때는(macOS/Linux 기준),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ource venv/bin/activate

 
 
▼ 가상환경을 비활성화할 때는,

deactivate

 
 
 
pip는 파이썬의 패키지 관리자인데, 이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해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게 됩니다.
 
터미널에서 which pip3라는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아래와 같이 작업하고 있는 [needleeye] 폴더 안에 있는 pip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온다면 성공입니다.

which pip3

 

 
/
 
자, 이걸로 VS Code, Homebrew, 파이썬 설치와 가상 환경 세팅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어서 코딩하고 싶어 몸이 근질근질거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프로젝트 폴더 내부에 폴더 및 파이썬 파일 구성을 어떻게 할 건지 정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