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옵시디언(Obsidian)

옵시디언 사용법 - 줄 간격 등 화면 스타일을 바꾸고 싶을 땐 '테마' 기능

by 카이로스의시간 2024. 11. 14.

흰 것은 배경이요, 검은 것은 글자라지만, 글자 크기, 글자 간격만 조금 달라져도 시각적인 쾌적함이 확실히 달라진다는 걸 우리는 압니다.
 
자유도가 높기로 유명한 옵시디언에서는 그런 스타일 요소들 역시 이용자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CSS 문법을 조금만 알면 됩니다.
 
CSS 코드를 직접 작성하기 어렵다는 분들은 옵시디언 커뮤니티의 능력자들이 사전에 만들어둔(pre-defiend) 스타일을 갖다 쓸 수 있습니다.
 

테마(Thems) 설정하기

▼ 사이드바 왼쪽 하단의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클릭

 

▼ Option 하위에 있는 [Appearance]를 클릭



▼ Themes의 [Manage] 버튼 클릭

 

 

▼ 엄청나게 다양한 테마들이 사용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원하는 테마를 클릭한 후, [Install and use] 버튼 클릭하면 적용이 완료됩니다.

 
 
참고로 저는 [Things]라는 테마를 사용하고 있어요. 
 
무척 단순한 테마인데 군더더기 없이 필요한 기능과 스타일 변경만 제공하고 있어요. 전세계 많은 옵시디언 유저가 애용하는 테마이기도 합니다.
 
Things 테마는 테마 자체 설정도 제공하고 있어 이를 통해 유저가 직접 폰트 사이즈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CSS 작성 없이도요.
 
쇼핑하듯이 테마 카탈로그를 둘러보시면 취향에 맞는 테마(스타일)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
 
/

기회가 되면 아주 간단한 CSS 코드를 통해 줄 간격을 내 마음대로 조절하거나 유저 인터렉션을 더 풍성하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